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22년 6월 3주 KB부동산시세 매수매도 심리지수, 전세수급동향, 전국 지역별 시황

by 오늘도 도전 2022. 6. 17.
반응형

전국을 집계하는 각종 부동산 지표들이 대부분 후행지표인 반면 심리지수와 전세수급동향은 어느정도 선행지수로 이야기되곤 합니다. 

 

물론 조사 대상자들의 주관적인 의견에 기초한 자료이기 때문에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으나 대강의 추세선은 시장의 분위기를 잘 이야기해주곤 합니다.

 

이와 함께 전국 지역별 시황까지 챙겨보세요~

 

전국 매수매도 심리지수
100이상이면 매수>매도
100이하이면 매수<매도

전국이 100이하. 심지어 수도권과 광역시들은 50이하로 매수심리가 많이 저조한 상태입니다.

 

특히 대선 이후 여러가지 기대감으로 올라가던 서울,경기의 매수심리가 눈에 띄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다주택자들이 당장 움직일만한 정책이 없기도 하고, 재개발/재건축의 빠른 진행이 어려워보이고 급격한 금리 인상 등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수도권/광역시를 제외한 지방들은 연초부터 계속 매수/매도가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며 비슷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국 전세수급지수
0~200 범위 이내, 지수가 100을 초과할수록 '공급부족' 비중이 높음

전세는 대구를 제외한 전국이 100이상 (대부분이 120이상) 으로 공급부족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세계약갱신청구권이 끝나는 올해 8월에 과연 이 대기수요들이 전세가인상, 월세전환, 매수전환 중 어떤 방향으로 결정을 내릴지 다들 8월을 숨죽여 지켜보고 있습니다.

 

전국 지역별 시황  (KB리브온)

전국 부동산 소장님들의 생생한 전언이 담겨있는 KB 지역별 시황입니다. 임장은 매주 못가도 이것으로 지역상황을 체크해보세요~

 

  • 매매 지역별 시황

성북구 (-0.08%)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매수심리가 위축되어 매도자, 매수자 모두 관망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릉동 일부 단지들이 급매물 거래로 매매가가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길음동 롯데캐슬클라시아(2029세대), 보문동 보문리슈빌하우트(465세대) 등 대단지 신축아파트도 아직 공실이 남아 있다.

영등포구 (0.12%)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 금리인상 및 경기불황 우려 등으로 인해 매매는 물론 임대차 문의도 거의 없는 개점 휴업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삼부아파트가 신속통합기획 사업지로 선정되면서 여의도 재건축 단지들이 기대감에 매도호가가 상승하고 있다.

이천 (0.58%)
다주택자는 매도하려는 추세이지만 매수세는 위축되고 있어 거래는 한산하다. 하지만 집값이 경기도 타 지역 대비 비교적 덜 올라 저평가라는 인식이 있고 투자금이 적은 편이라 대출을 안 받아도 매입하기 수월해 1~2억대의 구축 단지들을 중심으로 매매가 강세가 유지되고 있다.

 인천 부평구 (-0.19%)
십정동 십정2구역더샵부평센트럴시티(5678세대), 부개동 e편한세상부평역어반루체(375세대) 등 신규 입주물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대출규제 및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매수 문의는 감소하고 있다. 하반기 산곡동 대단지들도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광주 북구 (0.26%)
투자수요는 줄어들었으나 지하철 2호선 공사 및 풍향·중흥동 재개발 호재로 매매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하반기까지 입주물량이 많아 가격대가 높은 준신축 단지들의 거래는 다소 주춤하지만 각화동 금호, 매곡동 금호타운 등 구축 저가 단지들은 소폭 상승한 금액으로 거래가 되고 있다.

제천 (0.49%)
계절적 비수기로 매매거래는 한산한 편이지만, 비규제지역인데다 2019년 상반기 천남동 제천신원아침도시더퍼스트(492세대)가 입주한 이래 2025년 상반기까지는 입주예정 단지도 없어 투자수요뿐 아니라 소형 위주의 실거주자 거래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 전세 지역별 시황

서대문구 (-0.11%)
금리인상 여파로 임차인들의 전세 문의는 다소 소강상태로, 수리되지 않은 구축아파트는 소폭 하락하여 거래되고 있다. 8월초에 입주하는 DMC금호리첸시아(450세대)의 전월세 물량이 나오면서 남가좌동의 전세가격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

강남구 (0.05%)
대치동, 도곡동, 삼성동 등은 여름방학 이사철 수요로 전세가격이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강남구 외곽지역들은 저가 물건을 찾아 인접지역으로 이동하는 수요도 있어 전세가격이 소폭 하락하고 있다. 이번 주는 삼성동 힐스테이트1단지 전세가격이 약간 올랐다.

수원 장안구 (-0.28%)
중저가 매물은 비교적 활발하게 거래가 되지만 고가 전세는 금리상승 부담에 문의도 많지 않은 상황이며, 조원동 더샵광교산퍼스트파크(666세대) 신규 입주로 전세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하반기에도 팔달구, 영통구 등에서 대단지 입주가 예정되어 있어 전세매물이 늘어나면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 중구 (-0.23%)
7월 중산동 호반써밋스카이센트럴(534세대) 입주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에만 2350여 세대가 입주 예정이다. 입주물량도 많고, 매매로 내놓았다가 거래가 이뤄지지 않아 전세로 돌리는 매물도 추가되고 있어 당분간 전세가 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대구 달성군 (-0.35%)
입주 물량이 많아 전세가격이 하락세이다. 다사읍 힐스테이트다사역(674세대)이 입주 중이며, 하반기에는 화원읍에 1000세대 이상 입주예정이다. 한 단지의 입주가 끝나면 인근 단지의 입주가 시작하는 등 물량이 이어지자 구축 단지들의 전세가 역시 하방압력을 받고 있다.

공주 (0.42%)
여름 비수기가 시작되며 전세수요의 움직임이 활발하지는 않으나, 인구 10만명 규모로 전반적으로 공급 물량이 많지 않아 전세는 높은 가격에도 간간이 거래가 되고 있다. 금강을 끼고 공주대학교 캠퍼스와 버스터미널 등이 있어 생활이 편리한 신관동 일대의 전세가가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반응형

댓글